2012년 8월 19일 일요일

유월절 유래와 의식




하나님을 믿는 사람과 성경을 아는 사람이라고 하면 당연히 알고 있는 기적의 역사!!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이집트)에서 탈출하는 내용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탈출했을 때 하나님께 어떠한 행위를 했기에 그들만큼은 재앙에서 구원받고 안전하게 애굽에서 탈출 할 수 있었다.
그들이 무엇을 지켰느냐 하면 바로 유월절을 지킴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고 출애굽할 수가 있었다.


<유월절의 유래>

이스라엘 백성들은 430년이라는 기나긴 세월동안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였고 그들의 소망이라고 한다면 고향인 가나안에 가는 것이였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라는 선지라를 애굽으로 보내셨다. 선지자 모세는 바로왕에게 가서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켜줄 것을 강력히 요구 하였지만 바로는 그런 모세의 말을 듣지 않았고 번번히 거절을 해왔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열 가지의 무서운 재앙을 애굽 전역에 내리게 되었다.
마지막 재앙이였던 열 번째 재앙은 바로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였다. 이 재앙 가운데에서 바로왕은 맏아들을 잃게 되었고 애굽 나라는 큰 호곡이 터져 나왔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어린 양의 피를 뿌려 두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 가정도 죽임을 당하지 않았고 멸하는 천사는 그 피를 보고 넘어갔다.
마침내 굴복한 바로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석방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예생활에서 해방 받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나아가게 되었다!!(출 12장 1-37절)

<유월절의 의식>

출 12장 5-10절
너희 어린 양(유월절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유월절은 어린 양을 잡아서 지키게 되었고, 또한 유월절 제물인 어린 양의 뼈는 하나도 꺾지 못하도록 되어있다.
이것은 장차 유월절 양으로 오시는 예수님께서 이루실 예언이다!!
장차 예수님께서 유월절 양으로 오셔서(고전 5장 7절) 십자가에 달려 운명하실 떄에 좌우편에 있었던 두 강도는 다리를 꺾어서 죽였지만, 예수님은 뼈가 꺾이지 않으시고 단지 창으로 옆구리를 찔리우셨다. 그리하여 유월절 양의 뼈를 꺾지 말라 하신 예언을 성취시키셨다!!!(민 9장 12절, 요한 19장 33-36절)

댓글 2개:

  1. 옛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지키고 애굽애서 해방받아 나왔듯이 우리도 새언약 유월절을 지킴으로 죄악세상에서 해방받고 천국을 향해 갈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2. 유월절의 귀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네요...감사합니다.^^

    답글삭제